티스토리 뷰

반응형

홍게 다리 사진
홍게

홍게의 영양성분

홍게는 3월 즈음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별미음식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라도 홍게를 맛보면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홍게는 보통 제철시기가 1월에서 6월과 9월에서 12월 사이지만 사실 사계절 구분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생김새가 붉은색을 띠어서 홍게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는데 대게와 구분 지어지는 것은 배부분이 흰색인 대게와 달리 배까지 붉은 것이 홍게입니다. 홍게는 그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며 해산물 중에서도 맛과  영양가가 뛰어납니다. 홍게의 다양한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홍게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 D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고 있습니다. 홍게는 철분, 아연, 인, 칼슘등 각종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키토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홍게의 풍부한 영양성분은 우리 몸을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사계절 언제나 섭취할 수 있지만 제철기간에는 더욱 찾아서 섭취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홍게의 건강효과

맛도 좋고 영양소가 풍부한 홍게의 건강효과는 다양합니다. 홍게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타우린은 혈관확장, 혈액응고 방지등을 도와줍니다. 홍게의 EPA, DHA는 혈액의 농도를 맑게 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 성분은 피로물질 중 하나인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보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홍게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홍게의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홍게는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게에 함유된 아연과, 비타민A,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별히 홍게에는 간 건강을 돕는 오르니틴과 글루타티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해독 작용을 도와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적혈구 구성 성분인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홍게에도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게의 비타민B12도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고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홍게는 피부건강유지에도 좋습니다. 피부세포 재생을 돕는 아연이 풍부하고 피부의 노화방지에 좋은 비타민C, E가 풍부하며 혈액순환뿐 아니라 뇌건강에 좋은 EPA, DHA는 홍게의 특별한 영양성분입니다. 홍게는 정말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제철에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해서 맛과 영양 모두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홍게 찌는법

홍게를 찌기전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안 쓰는 칫솔이나 세척솔로 다리 사이를 구석구석 씻어줍니다. 보통 해감되어 오지만 혹시 모르니 홍게를 물에 담가 해감을 한번 더 해 주어 소금물과 찌꺼기를 깨끗하게 제거해 주면 홍게를 더 맛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해감을 25-30분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이제 홍게 찌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은 뱃속 장을 지키기 위해 배부분을 위로해서 찌지만 홍게의 달달한 맛을 위해 짠맛을 날려주는 것에 포인트를 주어야 합니다.  큰 냄비에 물을 넣고 채반을 넣고 그 위에 홍게를 45도 각도로 차곡차곡 올려줍니다. 생물일 경우는 약 25-30분간 쪄 줍니다. 7-8마리 기준입니다. 뚜껑을 닫고 물이 끓으면 중불로 익혀줍니다. 이때 중간에 뚜껑을 열지 않아야 비린내 없는 홍게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약 25분 정도 지나면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드려줍니다. 홍게찜이 맛있게 완성되었습니다. 잘 먹고 남은 홍게다리는 라면에 넣어 요리하면 국물맛이 일품인 홍게라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