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대 과일 코코넛 효능
열대과일 중 하나인 코코넛은 열대지방 나라 사람들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수입의 경로가 용의 해진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마트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코코넛은 친근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코코넛 열매는 겉은 딱딱하고 속은 흰색의 고지방의 과육과 코코넛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코넛은 과육과 물뿐 아니라 오일로도 유명한데 그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 유익한 열대 과일 코코넛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은 열대과일인 만큼 더운 날 탈수를 예방하고 수분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코코넛 과육에 둘러싸여 있는 코코넛 워터는 천연 미네랄 음료로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전해질이 풍부합니다. 코코넛 오일이 피부에 좋다는 것이 이미 알려져 있는 상식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천연 보습제의 역할을 하여 피부와 모발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건조하고 거친 피부에 코코넛오일은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줍니다. 코코넛오일을 헤어에 바르면 영양공급과 동시에 건강하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 코코넛에 함유된 라우르산은 항바이러스 및 항균 화합물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물질은 다양한 병원균에 강한 저항력으로 감염병과 각종 질병예방에 좋습니다. 코코넛은 에너지원으로도 알려져 있듯이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지방산은 다른 지방산과 달리 빠르게 소화 및 흡수를 해 간에서 즉시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워터는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코코넛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속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코코넛워터와 오일은 몸속 독소제거와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혈당을 조절을 지원하고 장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효능이 넘쳐나는 열대과일 코코넛은 우리 몸에 많은 유익을 줍니다. 다음은 코코넛 오일의 활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 오일 활용법
코코넛 오일 활용법이 다양합니다. 그중에 가장 선호하는 활용법은 피부에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코코넛 오일이 함유된 각종 화장품이나 헤어제품이 있고 코코넛오일은 많은 사람들이 피부 마사지를 위해 사용합니다. 코코넛 오일을 활용한 피부 마사지는 간단합니다. 적당량을 피부에 바르고 지긋히 누루고 펴 바르면서 마사지를 골고루 하는 것입니다. 지친 피부에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부위 특별히 발 뒤꿈치, 팔뒤꿈치, 거칠어진 입술에 바르면 피부가 부드럽게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헤어에센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고 다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적당량의 코코넛오일을 골고루 발라주면 천연 헤어 오일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화장을 지우는 클렌징오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안을 하기 전 코코넛 오일을 화장솜에 적당량 적셔주고 얼굴 부위를 누르면서 부드럽게 닦아주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코넛 오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몸속 노폐물 제거에 좋은 코코넛 오일은 자체 섭취보다는 커피나 각종 차에 코코넛 오일을 첨가하여 섭취하는 것이 무난하게 코코넛 오일을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코코넛 과육과 워터 그리고 코코넛 오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코코넛은 버릴 것이 없는 참 착한 열대과일입니다.
코코넛 쉽게 까는 법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열대과일 코코넛은 보통 겉껍질은 제거된 상태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겉껍질 그대로의 코코넛이 있다면 코코넛 쉽게 까는 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가장 먼전 코코넛 속 과즙인 코코넛 워터를 빼줍니다. 코코넛 윗부분 중 가장 부드러운 부분에 금속 젓가락이나 칼로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구멍이 뚫렸으면 컵에 코코넛을 세워 코코넛 워터가 다 나올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그다음 코코넛 과육을 활용하기 위해 코코넛을 까야합니다. 딱딱한 껍질을 그대로 까기는 너무 힘들 과정이기에 코코넛을 전자레인지에 가열해 줍니다. 코코넛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2-3분 정도 가열해 줍니다. 가열된 코코넛이 껍질이 뜨거울 수 있으니 조금 식힌 후 비닐봉지에 넣어 코코넛을 내리쳐서 부서 줍니다. 어느 정도 균열과 부서짐이 생긴 코코넛 껍질을 칼을 이용해 과육과 분리합니다. 딱딱한 겉껍질을 분리한 후 코코넛 과육의 섬유질을 감자 깎는 채칼을 이용해 분리해 줍니다. 생각보다 코코넛을 쉽께 깔 수 있지만 그 과정이 길고 좀 귀찮기도 하답니다. 그러나 코코넛의 효능에 비해 이 과정들은 어려운 것이 아니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