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쑥 사진


쑥의 효능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올 때 공원이나 산에서 은은하게 퍼지는 쑥의 향기를 맡은 경험을 많이들 해 보셨을 것입니다. 쑥은 그 생명력이 강인해서 흙이 있는 땅이라면 어디에서든 잘 자라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쑥은 아시아의 식물종 하나로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입니다. 봄이면 들이나 산, 공원에서 찾기 쉬운 쑥을 잘 활용해서 먹기도 하고 약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쑥의 효능이 그만큼 우리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이제 쑥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서 혈액순환 기능에 좋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탄닌 성분은 세포의 노화진행을 늦춰주고 암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로 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한 이 따듯한 성질로 인해 섭취 시 몸을 따뜻하게 해 주니 특별히 여성의 자궁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여성분들에게 쑥뜸을 권장하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여성뿐 아니라 손 발이 찬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쑥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은 간의 해독을 도와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과도한 섭취가 아닌 적당량의 꾸준한 섭취는 간기능을 개선해 줄 것입니다. 쑥의 독특한 성분인 치네올 정유는 쑥의 향기롭고 특이한 향의 원천인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침투한 나쁜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 속 백혈구수치를 높여줍니다. 봄에 우리 몸에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중 하나는 춘곤증입니다. 쑥의 효능 중 하나는 촌곤증을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쑥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철분, 칼륨, 비타민A로 인해 춘곤증 뿐 아니라 빈혈에도 좋습니다. 쑥은 그 스페셜한 향처럼 우리 몸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이 되면 쑥을 캐러 들과 산을 찾아 나서던 우리의 어머니들 먹거리도 건강을 생각하고 가족의 사랑하는 마음이 쑥을 통해 전해지는 거 같습니다. 


쑥 영양성분 및 주의사항

쑥은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질병에 약재료로 쓰일 정도로 우리 선조는 쑥을 사랑했습니다. 쑥에는 어떠한 영양성분으로 채워졌을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쑥은 각종 비타민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쑥은 각종 무기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륨, 칼슘, 철, 마그네슘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쑥에는 항상화 성분의 역할을 담당하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엽록소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엽산,에데노신 등 혈액생성과 혈액 순환에 좋은 성분과 치네올 성분으로 살균을 해주고 퀀틴성분은 여성 건강에 효과를 줄 수 있는 등 영양성분이 뛰어납니다. 쑥은 풍부한 영양성분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위장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복통,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고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시 빨갛게 일어나는 피부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심하면 호흡의 문제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특별히 가려서 먹어야 하는 임산부와 모유수유기간에는 쑥을 섭취하는 것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쑥은 혈액순환을 돕지만 과도한 섭취 시 오히려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적정량이상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쑥은 우리 몸에 이로운 식재료이자 약재료이지만 주의사항을 간과한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이상증상 시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진료를 받고 전문의의 의견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쑥의 다양한 활용법

쑥은 식재료로 쓰일 뿐 아니라 약재료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쑥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쑥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쑥을 음식에 넣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쑥버무리, 쑥무침, 쑥, 쑥된장국등입니다.
쑥을 활용한 요리법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대표적인 쑥버무리는 준비된 쑥을 잘 다듬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물기를 잘 제거하고 대추가 있다면 준비해서 가늘게 채 썰어 줍니다. 설탕 1.5스푼, 맵쌀가루 100g을 준비합니다. 물기를 빼준 쑥을 볼에 담고 맵쌀과 설탕을 넣어가면서 살살 버무리듯 섞어줍니다. 맵쌀의 양의 따라 떡처럼 만들 수도 있으니 취양 것 하면 됩니다. 소금도 약간 넣어 간을 해 줍니다. 이제 대추를 넣고 마무리하듯 섞어줍니다. 찜기에 면포를 깔고 섞은 쑥버무리를 살포시 올립니다. 뚜껑을 닫고 30-40분 쪄줍니다. 충분히 쪄졌다 싶으면 뚜껑을 열고 수증기를 날려 보내야 포슬포슬한 쑥버무리가 됩니다. 10분 이상 수증기를 증발시키면 쑥버무리 완성입니다. 참 간단하고 영양만점 봄 별미 쑥버무리입니다. 또 쑥을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채취하거나 구입한 쑥을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잘 말려 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적당하게 잘 말려진 쑥을 차로 마시기에 알맞은 크기로 잘라주고 팬에 볶아줍니다. 이때 약불로 타지 않게 골고루 볶아줍니다. 쑥차 재료 완성입니다. 따뜻한 물에 볶은 쑥을 우려 주거나 쑥을 물과 같이 끓여주는 두 가지 방법을 취향껏 선택해서 차로 마십니다. 또한 쑥은 뜸으로 유명합니다. 쑥뜸은 시중에 구입하기 쉬운 경로들이 마련되어 있기에 구입해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뜸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