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역 사진
미역

 

미역효능

한국인이라면 미역국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주 식단의 요리 중에 하나로 많이 쓰이는 미역은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어릴 때 어머니께서 끓여주신 미역국은 성인이 되고 아이들의 부모가 되어서도 자주 해 먹는 음식이 되었는습니다. 또한 한국의 여자는 아이를 낳고 나서 일주일 이상 미역국을 먹는 문화가 있습니다. 임신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급속히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시키는데 그만큼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미역은 맛있게 먹는 요리를 넘어서 그 효능이 놀랍습니다. 이제부터 미역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역은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즉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지원하고 요 오든 성분이 풍부해 출산 후 손실된 산모의 혈액을 보충해 주고 섬유질과 알기산 성분은 산모에게 생기기 쉬운 변비등을 예방해 줍니다. 일반 여성의 생리 시 부족해진 철분을 채워주기도 합니다. 

또한 미역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역에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보호에 좋습니다. 미역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시는 것을 알고 있나요? 칼로리와 지방함량이 낮고 포함된 식유섬유로 적은 섭취에도 포만감을 주기에 다이어트를 위한 좋은 식재료가 됩니다. 이 외에도 미역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체내 중금속 배출과 심장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역이 함유한 영양성분은 비타민 A, B, C, 칼륨, 칼슘, 섬유질, 요오드, 미네랄, 아미노산등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니 효능이 다양한 것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풍부한 영양성분과 다양한 효능을 가진 미역도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몸에 좋고 맛있다고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미역에 포함된 칼륨은 과다 섭취 시 신장질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요오드 또한 과다 섭취 시 갑상선 저하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찬 성질의 사람들은 미역의 과다섭취로 복통, 설사등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알맞게 섭취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소고기 미역국 끓이기

미역은 건강에도 좋지만 맛도 좋고 요리도 다양합니다. 미역국에서부터 입맛을 살려주는 미역초무침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제 미역요리의 레시피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는 소고기미역국 끓이는 방법

1. 건미역을 40g 정도를 볼에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불려줍니다. 약 10-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잘 불려진 미역을 흐르는 물에 빡빡 손에 힘을 주어 씻어줍니다. 혹시나 있을 불순물 제거를 위해서입니다. 약간의 거품이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체에 올려놓고 물기를 빼줍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를 이용해서 잘라줍니다.

2. 소고기 핏물을 제거합니다. 300g의 소고기를 키친타월로 꼼꼼하게 핏물을 제거합니다. 이제 소고기를 약한 불에 참기름 한 스푼 정도 넣고  볶아줍니다. 색이 갈색으로 조금 변해 갈 때 다진 마늘 한 스푼을 넣어서 같이 잘 볶아줍니다. 

3. 볶은 소고기에 미역을 넣고 미역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잘 볶아줍니다.  이때 국간장 1-2스푼을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미역이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야 합니다.
4. 준비해 둔 쌀뜨물이 있다면 약 1리터 정도 부어줍니다. 쌀뜨물이 없다면 물을 넣어도 좋습니다. 준비된 별도의 육수가 있다면 포함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이제 뚜껑을 닫고 한소끔 끓인 후 약한 불로 국물이 맛이 우러나올 때까지 끓여주면 누구나 좋아하고 영양만점 소고기 미역국이 완성입니다.

 

생미역무침 만들기

미역국 다음으로 맛있는 미역요리는 생미역 무침이 아닐까 합니다. 어린 아이들도 생미역의 맛을 좋아하는데요 그 요리법이 간단하고 입맛을 사로잡아 밥반찬에 좋습니다.

새콤한 생미역 무침 만들기

1. 구입한 생미역을 소금으로 깨끗이 불순물이 없을 때까지 씻는다 물에 조금 담가 놓아도 좋습니다.
2. 물기를 잘 제거한 후 한입 크기로 자릅니다. 
3. 쪽파나 다진파, 다진 마늘, 간장 한 스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이때 고추장과 식초를 맛을 보면서 넣어줍니다.

4. 재료를 모두 섞어 골고루 묻혀줍니다. 아주 간단하면서도 맛 좋은 새콤한 생미역 무침 완성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