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딸기의 영양성분과 효능
딸기라는 과일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딸기는 만인의 과일이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는 영양과 맛 그리고 비주얼까지 다 겸비했습니다. 딸기의 제철은 늦봄인 5-6월이지만 한겨울에도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스마트하고 다양한 사계절 재배를 통해 1년 내내 소비자에게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딸기의 영양성분을 보면 100g당 약 30칼로리, 탄수화물 8.3g, 칼슘 17mg, 인 28mg, 나트륨은 1mg을 함유하고 그 밖에 각종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등의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딸기의 효능으로는 하루에 20-30g의 큰 딸기를 5개 정도만 섭취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충족해 주어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 속에는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의 세포 손상을 줄여줍니다. 안토시아닌은 혈관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딸기는 수분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 활동을 도와주며 배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니 변비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섬유질과 안토시아닌이 혈관기능을 도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슐린의 정상활동을 도와 당뇨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과도한 섭취는 순간 당수 치를 올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맛과 영양 효능면에서 뛰어난 딸기를 규칙적으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딸기 종류
얼마 전 마트에서 하얀 딸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딸기 하면 진한 빨간색이 상징인 과일인데 요즈음에는 이름과 크기, 모양, 색이 다양한 딸기 들어 볼 수 있습니다. 딸기 종류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불려지는 설향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딸기인데 과육이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수출용으로 가장 사랑받는 매향이라는 딸기는 재배가 까다롭지만 과육이 단단하며 맛이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과육이 단단해 오랜 기간 신선하게 유지되는 것이 장점으로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등장한 킹스베리라는 딸기는 말 그대로 크기가 어른 손바닥만 하고 맛이 너무 좋아 비싼 가격에도 찾는 사람들이 많고 한번 맛보면 또 찾게 되는 매력적인 딸기입니다. 만년설 딸기라는 품종은 지리산의 한 농가에서 일본 품종의 딸기를 재배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돌연변이를 품종 화한 것입니다. 색깔이 눈을 덮은 듯 하얗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중간정도의 단단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딸기 중 하나인 죽향은 아삭하고 향이 짙고 단맛이 깊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육보, 골든벨, 메리퀸, 비타베리 등 모양이 조금씩 다르고 과육의 단단함과 향과 맛이 미세하게 다른 여러 종류의 딸기가 있습니다. 다양한 딸기의 종류는 딸기의 인기로 새로운 품종의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딸기 활용레시피
딸기 활용레시피 중 대표적인 것은 딸기 스무디를 꼽을 수 있습니다. 레시피가 간단하고 맛도 좋아 여러 카페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우유와 딸기를 믹서기에 블렌딩 하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시럽, 얼음을 추가해 단맛과 시원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추가하면 영양과 부드러움을 더한 스무디가 완성됩니다. 두 번째로 간단한 딸기활용레시피는 딸기 샌드위치가 있습니다. 의외로 간단해서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로는 딸기, 식빵, 생크림, 설탕을 준비합니다. 깨끗이 씻은 딸기를 반으로 자릅니다. 초록색 꼭지도 잘라줍니다. 적당한 볼에 생크림을 넣고 설탕을 조금 넣어주면 단맛을 조절합니다. 딸기가 달콤하고 상큼한 맛으로 설탕은 조금만 넣어줍니다. 생크림의 농도를 위해 잠시 냉장 보관해 줍니다. 바르기 좋은 농도가 된 생크림을 끝부분을 자른 식빵에 고르게 발라줍니다. 그 위에 딸기를 가지런히 올려줍니다. 딸기 위에 한번 더 생크림을 발라줍니다. 마지막으로 식빵으로 덮어줍니다. 유산지나 랩으로 식빵을 잘 포장해 줍니다. 칼로 살살 반으로 자르면 시중에서도 비싼 가격에 파는 딸기 샌드위치가 완성됩니다. 다음으로는 딸기 빙수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딸기와 알맞게 얼린 우유, 설탕, 연유, 딸기잼을 준비합니다. 먼저 얼린 우유가 필요합니다. 지퍼백에 우유를 담아 2-3시간 얼려줍니다. 얼린 우유는 먹기 좋게 부숴주어 예쁜 그릇에 담아줍니다. 그 위에 연유를 적당히 뿌려줍니다. 딸기를 먹기 좋게 잘라 얼린 우유에 모양을 내어 얹어줍니다. 시간이 되면 딸기청을 만들어 주고 없다면 냉장고 안에 딸기잼을 이용해 빙수 위에 추가해 줍니다. 초간단 딸기 빙수를 집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딸기샐러드, 딸기푸딩, 딸기롤등 다양하게 활용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